본문 바로가기

증권사 기업 리포트

BGF리테일(282330) 1Q24 Review : 성장률 반등이 필요

bbbbbb

시작하기전!  금일 증권가에서 나온 최신 정보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 1Q24 Review

▲△

BGF리테일은 2024년 1분기에 매출액 1.95조원과 영업이익 326억원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 증가와 11.9% 감소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366억원의 영업이익을 하회하는 실적으로, 주요 원인은 부진한 기존점 성장률을 기록한 것입니다. 1분기 2024년의 기존점 성장률은 +0.6% YoY로, 회사의 전망치인 +1.4% YoY를 하회했습니다. 이 중 2월에는 윤달 효과로 인해 +4% YoY를 기록했지만, 3월에는 비우호적인 기후 등의 영향으로 인해 기존점 성장률이 -1.8% YoY로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인건비와 본부임차형 출점 기조 하에 투자비 증가로 판관 비율이 +0.7%p YoY 증가하여, 영업 역레버리지 효과가 나타나 -12% YoY의 감익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BGF리테일은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영업 역레버리지 효과 등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16만원 하향 ▼

▲△

기존점 성장률의 반등이 필요한 상황에서, 편의점 산업의 성장률이 중간 단일자리 숫자로 둔화되었습니다. 특히, 점포 성장률이 약 +4% YoY로 둔화된 것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점포 순증 여력의 점진적인 둔화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여겨지며, 이러한 성장률 둔화 흐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존점 성장률의 반등이 필수적입니다.

과거와 같은 신규 상품 카테고리 발굴을 통해 기존점 성장률을 반등시키는 것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반등 추세를 만들어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겠지만, BGF리테일의 상품 개발 경쟁력이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장기적으로 충분한 기대를 걸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해외 사업 확장도 중장기적인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인터뷰에서 동사의 해외 사업 매출액 목표가 전년 대비 50% 성장한 3,000억원이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의견은 BUY를 유지하지만, 실적 전망치 하향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기존의 18만원에서 16만원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산업 성장률의 지속적인 둔화가 예상된다면, 편의점 업계에 대한 적정 밸류에이션 하향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금일 증권가에서 나온 최신 정보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 해당자료는 단순 참고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각자 본인에게 있습니다